
의생명과학연구원장 조재훈
‘창의중심교육’과
‘상생-소통 경영’으로
미래 선도 대학 만들자
‘건국, 세계를 이끌 녹색의 물결’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최근의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의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과 복지를 선도하는 의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명과학적 지견이 인간과 의학에 접목될 때 과학으로서의 의미가 배가 된다는 것으로 인간중심의 과학(Human Science)과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가 시대적 사명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최근의 과학흐름을 선도하기 위하여 우리대학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본 의생명과학연구원입니다.
의생명과학연구원 우리대학의 연구인프라를 중개연구중심으로 집중하고 이를 통하여 중장기적으로 우리대학을 대표할 새로운 선도연구 분야를 창출하는 것이 최대 목표입니다. 질병의 기전연구를 위하여 생명과학과 의학의 협동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며 질병의 진단과 치료연구를 위하여 의학을 포함한 공학 및 융합과학의 협력연구를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건국대학교병원의 우수한 진료능력을 대학의 의생명과학자들과 융합하는 장을 마련할 것입니다.
연구원은 수년간 대학본부의 각고의 노력의 결과로 유수의 연구소에 뒤지지 않을 하드웨어를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image mass, 38-chanel color NMR을 비롯한 100여점의 첨단장비와 국내최고의 자동조절 SPF 동물센터는 국외에서도 자랑할만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핵심장비 및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교내연구자들에게 적극적으로 공급할 것입니다. 앞으로 연구원은 창의력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건국대학교 의생명과학연구의 변화를 선도하며 대학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리더로 부상할 것입니다.